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남양주시는 서울과 매우 가까운 위치에도 불구하고 각종 규제나 교통망 부족으로 주목받지 못하던 때가 있었다. 그러나 최근 가파른 인구 유입으로 경기 남양주시가 두드러진 성장세를 보이며 인구 '100만 특례시' 를 준비하고 있다.
기존의 남양주시는 철도망도 경의중앙선 또는 경춘선밖에 없어 교통편의성이나 서울도심과의 접근성을 기대하기가 어려웠다. 이에 남양주시장은 '교통혁신'을 선포하며 권역 연결 버스과 3기 신도시 왕숙 유치와 동시에 GTX-B노선과 지하철 노선까지 끌어오는 철도교통망의 유치에 힘썼다.
그 결과 4호선 연장선인 진접선을 시작으로 교통오지라고 불렸던 남양주의 교통 불편함이 차츰 해소될 것으로 보인다.
이 외에도 앞으로 남양주시의 향후 교통전망에 대해서 살펴보자.
남양주시가 3기 신도시 왕숙 유치와 더불어 GTX-B 노선을 중심으로 한 촘촘한 도시 철도망 가시화와 같은 교통과 생활 편의 인프라 정책 등이 맞물리면서 도시의 성장세가 지속될 것으로 평가 받고 있다.
1. 4호선 연장 진접선
- 2022년 3월 19일 개통을 앞두고 있는 노선
- 현재 시운전 중으로, 큰 문제가 없다면 예정대로 운행 시작 예정
- 4호선은 당고개(서울 노원구)에서 별내와 오남을 거쳐 진접까지 14.9㎞연장
- 현재 주택가가 없는 풍양역은 추후 개통될 예정 (2025년 목표)
- 별내지구에서 서울역까지 40분 만에 환승 없이 이동 가능
- 4호선 열차 4대 중 1대가 진접까지 운행하여 출퇴근시 10분, 평시 20분 간격으로 운행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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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. 8호선 연장 및 4호선 진접선과 연결
- 서울 강동구 암사에서 한강을 통과해 별내역까지 12.9km 연장하여 6개역 신설 예정
- 2023년 개통을 목표
- 현 8호선 종점인 암사역에서 한강을 건너 경의중앙선 구리역, 진건지구 등을 거쳐 경춘선 별내역으로 향하는 노선
- 그동안 남양주시에서 잠실로 가는 수요가 많았는데, 별내선 개통 시 별내선이 완공되면 구리와 남양주지역에서 서울 잠실까지 가는 데 이동시간이 17분 단축될 것으로 전망
- 지난 2021년 4월 국토교통부가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수립 연구 공청회에서 별내역에서 지하철 4호선이 연장될 별내별가람역까지 3.2㎞를 추가로 잇는 내용 발표
- 4호선, 8호선, 경춘선간 네트워크 극대화 효과 기대
- 주변 별내신도시와 진접신도시의 교통 편의 향상 기대
3. 9호선 연장 및 4호선 진접선과 연결
- 왕숙신도시 광역교통대책으로 서울(강일)~하남(미사)~남양주(왕숙)를 연결하는 9호선 연장
- 완공 시 신도시 교통수요의 효율적 처리와 서울 강남 접근성이 크게 향상될 것으로 예상
- 서울 강남에서 강일동을 거쳐 남양주 왕숙 신도시, 오남·진접읍까지 연결될 예정
- 현재 4단계 연장 구간인 서울 둔촌동 보훈병원에서 고덕동까지 연장이 2027년 개통을 목표로 진행 중
- 남양주시가 포함된 5단계 연장 구간은 한국개발연구원(KDI)이 공공기관 예비타당성 조사를 시행 중으로, 2028년 개통을 목표로 하고 있음
4. GTX-B 경유 및 신설 역사
- GTX-B는 인천 송도인천 송도에서 서울역과 청량리를 지나 남양주 마석까지 이어지는 노선
- GTX-B노선 확정으로 남양주 마석에서 청량리까지 17분, 서울역까지 21분대 진입이 가능
- GTX-C노선 환승을 통해 서울 삼성역까지 25분대로 이동시간 대폭 단축
- 경춘선 역사 신설은 진접·진건읍 일원 왕숙 공공주택지구 쪽(퇴계원역과 사릉역 사이)에 GTX-B가 정차하는 경춘선 역사 신설 예정
- 경의중앙선 경의중앙선 도농역과 양정역 사이에 역사 신설 예정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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